본문 바로가기
진로진학

심리검사 100% 활용법

by 소나무날다 2023. 11. 30.
반응형

진로지도를 위하여 심리검사를 100% 활용하는 방법 중 적절한 심리검사를 선택하고 심리검사를 시작하기 전에 필요한 교육활동과 검사 결과를 받은 후에 필요한 교육활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썸네일

심리검사 선택 방법

학생들의 언어이해력, 집중력 등의 수준에 맞는 검사를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중학생용 검사를 초등학생이 활용하는 경우, 규준의 차이로 인하여 해석에 오류가 생길 수 있으며 동기나 집중력이 낮은 학생들에게 2시간 정도의 문제풀이를 요구하는 적성검사를 실시하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검사를 실시하는 목적이 학생들에게 가능한 많은 직업을 탐색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경우, 검사 결과가 그러한 방향으로 제작된 검사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진로선택에 대한 조언을 구하고자 할 경우, 선택의 폭을 상대적으로 좁혀주는 결과를 제시하는 검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은 검사를 선택할 수 있도록 검사 개발 요강과 검사지를 미리 검토하여 적절한 절차와 과정을 거쳐서 개발된 것인지를 확인하여 평가합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하거나, 검사 활용에 관한 경험이 있는 동료 교사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심리검사를 시작하기 전에 필요한 교육 활동

먼저, 검사 실시 목적을 학생들과 공유합니다. 진로선택에 있어서 자기 이해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다양한 자기이해의 방법(경험을 통한 자기 이해, 타인과의 대화를 통한 자기 이해, 자기 성찰을 통한 자기 이해)을 안내하며 검사 실시 목적을 학생들과 공유합니다. 심리검사가 자기이해의 한 방식임을 알려주며 검사 결과가 나왔을 때, 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 알려줍니다.

 

실시하기로 결정한 검사의 기본적 속성을 안내하고 누가, 어디서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개발하였는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검사에 대한 신뢰감을 제고하여 더 높은 몰입도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검사 소요 시간, 표시 방식, 문항 예시 제시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심리검사 결과를 받은 후에 필요한 교육 활동

  • 대부분의 검사는 하위영역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적성검사의 하위영역은 언어능력, 수리논리력, 공간시각력, 대인관계능력, 자기 성찰능력, 자연친화력, 음악능력, 신체능력. 손재능, 창의력 등이 있습니다. 하위영역에 대한 설명은 검사 요강이나 검사 결과표에 제시되어 있으므로 이를 위하여 교사는 사전 학습이 요청됩니다. 
  • 검사 점수는 대체로 표준점수 또는 백분위로 제시되므로 검사 결과표를 해석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표준점수는 검사 개발 과정에서 응시한 학생들의 점수 분포에 따라서 일정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가진 점수로 전환한 결과입니다.
  • 검사 결과가 서술형으로 개인의 특성을 요약해 줄 경우, 그 의미를 해석하며, 이 때 교사가 예시를 제시하면서 이해를 도울 수 있으며 학생의 질문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모둠 활동을 통하여 서술형으로 제시된 검사 결과에 대한 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반응을 공유하고 논의할 수 있으며 검사 결과에 따라서 직업이 제시된 경우, 그 직업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인터넷 또는 책자가 있을 경우에는 그 장면에서 실시하며, 그렇지 못한 경우 과제로 부과한 후 추후에 결과를 발표하는 등의 활동을 합니다.
  • 검사 결과 및 향후 진로준비 계획과 관련된 질문이 발생할 경우, 공동으로 답을 찾아가거나 검사 개발 기관에서 운영하는 사이버 상담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안내하여 궁금한 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반응형

'진로진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리어넷의 심리검사  (0) 2023.12.03
직업의 분류  (0) 2023.12.01
직업이란?  (0) 2023.12.01
인터넷 심리검사 알아보기  (0) 2023.12.01
심리검사에 대해 이해하기  (0) 2023.11.30
한국 청소년의 진로의식 특징  (0) 2023.11.29
진로교육의 기능  (0) 2023.11.29
진로교육의 개념  (0) 2023.11.29